초콜릿 다이어트로 달콤한 여름맞이하기

“초콜릿으로 다이어트를 한다고?”

초콜릿 다이어트로
달콤한 여름맞이하기 


단 것의 대명사 ‘초콜릿’은 열량이 높고 주요 성분이 지방이라 마음 놓고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아니다. 그런데 이 고열량, 고지방의 초콜릿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면 과연 믿을까?

초콜릿에는 높은 당분이 있는데, 이것을 아주 조금만 섭취해도 식욕이 억제된다. 하지만, 아무 초콜릿이나 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심장병 발병률을 낮추고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초콜릿, 어떻게 섭취하면 다이어트까지 도움이 되는지 ‘초콜릿 다이어트'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자.



초콜릿 다이어트, 어떤 초콜릿이 적합할까?
달콤한 초콜릿으로 행복한 다이어트를 상상했겠지만, 안타깝게도 당도가 높은 초콜릿일수록 다이어트 효과는 떨어진다. 초콜릿 다이어트를 하기 전 체크해야할 것은 카카오와 설탕 함량이다.

사실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초콜릿은 설탕이 전혀 들어있지 않고 카카오 성분이 주된 초콜릿이다. 구체적으로는 말하자면, 카카오 함량 70% 이상이 넘는 다크 초콜릿이 좋다.

또한, 술이나 견과류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순수 초콜릿을 골라야 하며 밀크 초콜릿은 피해야 한다. 이에 더해 초콜릿 다이어트 중 염분이 없는 아몬드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자.
 
초콜릿, 언제 그리고 얼마나 먹어야 할까?
초콜릿 다이어트라고 해서 초콜릿만 먹는 다이어트법이 아니다. 식사 20분 전에 50g 정도의 다크 초콜릿을 삼등분 하여, 이 중 하나를 먹는다. 식전에 초콜릿을 먹으면 식욕을 떨어뜨리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먹을 때는 씹어먹는 것보다 혀 위에 얹어놓고 그 맛을 음미하며 최대한 천천히 먹어야 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초콜릿 다이어트 시 유의할 점
초콜릿 다이어트를 하는 중에도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은 반드시 병행해야만 한다. 이에 더해 수분섭취 역시 중요하다. 이 초콜릿 다이어트는 음식을 배불리 먹어야만 식사를 마치는 유형의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조금 더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초콜릿을 한 조각 섭취하면 혈당치가 올라가서 식욕을 감퇴시켜 식사량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잠들기 3시간 전에 초콜릿을 섭취할 시 지방으로 변하기 더욱 쉬우니 절대 심야 시간에는 피하도록 하자. 또 위가 안 좋은 사람의 경우 공복에 씁쓸한 맛이 나는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역류성 식도염이나 위염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초콜릿 다이어트에서 가장 강조할 점은 강한 의지로 초콜릿의 양을 조절해 적절한 양만을 섭취하는 것이다. 적은 양을 먹어야 하지만, 하루의 활력이 되어줄 달콤한 초콜릿 다이어트로 더 달콤한 여름을 맞이해보자.


글 / 정리 에스카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