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꽃 축제! 수국축제의 공간으로 떠나자!

2019-06-28

여름 꽃 축제! 수국축제의 공간으로 떠나자!

수국은 여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꽃 가운데 하나다. 단 한 송이만으로도 풍성한 느낌을 주는 수국은 시원스럽고 아름다운 색감을 지녀 여름철 관상용으로 곧잘 심는 꽃이다. 토양의 성분에 따라 색이 곧잘 변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수국. 수국의 꽃말부터 시작해 특징, 개화 시기, 다가오는 6월에서 7월 사이에 열리는 여름철 수국 축제까지, 팔색조의 매력을 지닌 수국에 대해 알아보자.



(출처:pixabay)


수국의 꽃말

수국은 진심, 소녀의 꿈, 무정함, 변덕 등 꽃잎의 색마다 꽃말이 달라진다. 진심과 변덕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공존할 수 있을까? 이는 수국의 특징 때문인데, 수국은 건조한 곳에서는 금세 시들었다가도 물속에 잠시 담가두면 언제 그랬냐는 듯 살아나는 꽃이다. 외면하면 마치 시위라도 하는 것처럼 금세 시들었다가도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활짝 피어나는 수국은 진심을 담은 것 같으면서도 변덕스러운 꽃이라고 한다. 또한, 수국은 토양 환경에 따라 꽃잎의 색이 바뀌는 꽃으로도 유명하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수국은 꽃잎의 색마다 다른 꽃말을 지닌다.


분홍 수국은 소녀의 꿈, 영원, 진심 등 주로 순수함을 내포한 꽃말을 지니고 있어 부케로 많이 쓰이는 꽃이다. 푸른 수국은 거만, 냉정 등 시원한 파란 색감과 어울리는 꽃말을 지니고 있다. 이외에도 흰색 수국은 변덕, 변심, 노란색 수국은 짝사랑, 보라색 수국은 진심 등의 꽃말을 지니고 있다.

(출처:pixabay)


수국의 개화 시기

수국의 개화 시기는 6월에서 7월 사이로 6월 중, 하순부터 절정에 달한다.


수국의 특징

수국은 한 송이만으로 한 다발의 풍성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관상용 꽃이다. 꽃이 막 피어나기 시작할 무렵엔 꽃잎이 흰색이었다가 점차 푸르스름하게 물들며 이후에는 붉은빛이 도는 자색으로 변한다고 한다. 산성이 강한 토양일 때는 청색을 많이 띄고 알칼리 토양일 경우 붉은빛을 더 많이 띄는 등 토양의 성분에 따라 꽃잎의 색이 변모하는 꽃으로도 유명한데,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 토양에 갖가지 첨가제를 넣어 꽃잎을 원하는 색으로 바꿀 수 있다. 토지가 비옥하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란다.


또한, 수국은 뿌리, 꽃, 잎 등 전초 모두 한약재로 요긴하게 쓰인다. 생약명으로는 팔선화(八仙花) 또는 수구(繡球)라고 불리며, 심장질환의 강심제 및 해열제로 쓰인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수국의 잎이나 줄기를 말려 수국차로 만들어먹기도 한다. 이처럼 수국은 팔색조의 매력을 지닌 여름의 꽃이다.


여름 수국 꽃 축제 BEST 1

부산 태종대 수국 꽃 문화축제

(출처:부산광역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부산 태종대 내 태종사 일원에서는 수국 꽃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곳곳에 피어난 풍성하고 아름다운 수국을 만끽할 수 있으며, 꽃밭 곳곳에 포토존도 설치된다고 하니 인생샷을 찍어보자. 꽃밭 버스킹을 비롯해 냉면 시식회 등의 이벤트도 함께 개최하며 사진 전시회와 같은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자세한 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축제기간 : 2019.06.29.(토) ~ 2019.07.7.(일)

▶ 장소 : 부산 영도구 전망로 119 태종사 일원

▶ 체험프로그램 사전 접수 : http://busanpark.bisco.or.kr/html/main.asp



여름 수국 꽃 축제 BEST 2

제주 한림공원 수국 축제

(출처: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제주 한림공원에서는 6월 14일부터 ‘제 9회 한림공원 수국 축제’가 개최된다. 이곳 제주 한림공원에서는 축제 기간 동안 형형색색의 수국과 산수국 1000여본이 동산을 아름답게 수놓는다고 한다. 시원하고 탐스럽게 피어난 수국에 둘러싸여 다가오는 여름을 맞이해보자.


▶ 축제기간 : 2019.06.14.(금) ~ 2019.06.30.(일)

▶ 장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림읍 한림로 300

▶ 홈페이지 : https://www.hallimpark.co.kr/


여름 수국 꽃 축제 BEST 3

화담숲 수국 축제

(출처:화담숲 수국 축제 홈페이지)

경기도 광주에 자리한 화담숲에서는 6월 21일부터 7월 중순까지 신록이 우거진 숲속에서 수국 축제를 선보인다. 수국의 아름다움을 한껏 뽐낼 화담숲의 ‘수국원’은 화담숲 내 14개의 테마원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경관을 유지하고 있는 곳으로, 신비로움을 간직한 푸른색 산수국을 비롯해 큰잎수국, 나무수국 등 다양한 수국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다. 30일까지 반딧불이 이벤트도 개최 중이라고 하니 요금을 비롯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자.


▶ 축제기간 : 2019.06.21.(금) ~ 7월 중순

▶ 장소 : 경기 광주시 도척면 도척윗로 278-1

▶ 홈페이지 : https://www.hwadamsup.com/relay/main/main.do


글.정리 에스카사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