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의 종류와 완화방법

두통의 종류와 완화방법

두통은 의사에게 호소하는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이다. 10명에 일곱 명은 두통으로 일 년에 적어도 한 번은 고생한다. 대부분은 몇 시간 이내로 지속하는 두통이지만, 일부는 몇 주 동안 계속 지속하기도 한다. 두통은 집중력 저하로 인한 생산성 손실로 년간 50억 달러 정도의 비용 손실을 준다.


(글 Anna Lee, D.C.,M.s / 정리 에스카사 / 이미지 pixabay)


■ 두통의 종류

긴장성, 편두통 및 군발성
두통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다. 긴장성 두통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며 그 다음으로 일반적인 유형은 편두통과 클러스터 두통이다.

긴장성 두통
눈썹 위의 앞쪽 머리에 가장 강한 압력을 느낀다. 목과 어깨에 자주 긴장이 동반될 수 있다. 두통은 아주 짧거나 며칠 동안 지속할 수도 있다. 이러한 두통은 목과 두피의 근육을 긴장시키는 스트레스 또는 잘못된 자세의 결과이다. 긴장성 두통은 20세 이상 여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편두통
강렬하고 욱신거리며 종종 머리의 한쪽에서, 빛이나 소음에 지나치게 민감할 수 있는 두통이다. 이를 ‘트리거’라고도 한다. 편두통은 몇 시간이나 며칠 동안 지속할 수 있으며, 여성에게 일반적으로 많다.


일부 환자는 편두통의 발병하기 전에 전조 증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편두통이 오기 전에 시각 장애가 올 수 있다. 편두통은 하루 중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천천히 진행되거나 깨어 있을 때도 생길 수 있다. 목 근육의 긴장으로 인해 편두통이 심해진다는 사실이 점점 밝혀지고 있다.

군발성 두통
15분에서 2 시간 가량 지속하는, 눈 주위에 오는 극심한 두통이다. 군발성 두통은 년, 월 단위로 통증 여부에 따라 구분하지만, 월이나 주 단위로 매일 여러 번 발생할 수 있다. 클러스터는 일반적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4~5회 두통이 오는 경향이 있다. 찢어지는듯한 고통과 눈의 충혈, 코막힘이 포함되어 오기도 한다. 이는 명확한 원인은 없지만, 히스타민이나 세로토닌의 갑작스러운 방출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 두통의 예방과 완화방법


두통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1. 두통 일기를 적는다. 이 일은 두통의 근본적인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나일 수도 있다. 그 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면 두통은 피할 수 있다.

2. 흡연과 알코올을 자제한다.

3. 하루에 물을 많이 마시면 탈수로 인한 두통을 줄일 수 있다.

4. 정서적, 정신적, 육체적 여부에 따라 전반적인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5. 정기적으로 운동한다.

6. 하루 동안 너무 많은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한다.

7.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한다.

8. 식사를 거르거나 공복 시간이 길지 않도록 한다. 규칙적인 식사를 한다.

9. MSG (글루탐산 나트륨)은 두통을 일으킬 수 있다. 특정 음식을 피하라.

10. 오랜 시간 전자 장치, 텔레비전 시청이나, 또는 바느질하는 건 눈을 긴장시킨다. 시력저하로 오는 두통일 경우에는 안과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11. 오랫동안 턱에 힘을 주지 마라. 치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치과 의사에게 문의해야 한다.

12. 가능하면 좋은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다.

13. 적당한 높이의 베개를 선택하거나 수면 위치를 변경한다.

14. 척추 조정이 두통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척추 교정의사에게 문의하라.

(글 Anna Lee, D.C.,M.s / 정리 에스카사 / 이미지 pixabay)


두통을 완화 시켜주는 방법은?

1.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핫 팩을 사용한다.

2. 두통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부위는 차가운 팩을 이용한다.

3. 두피, 목, 어깨를 마사지한다.

4. 조명을 낮추고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한다.

5. 스트레칭으로 목과 어깨의 긴장을 풀어준다.

6. 신선한 공기를 마신다.

7. 하품을 크게 하고 얼굴의 긴장을 풀어준다.


모든 두통은 주치의와 먼저 상담해야 한다. 방심하면 생명을 위협 할 수 있다.

1. 두통은 머리나 목의 외상이나 부상에 기인한다. 머리 또는 목 부상이나 뇌 주위 출혈이 원인 이 되기도 한다.

2. 두통이 빈번하게 일어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각한 상황이 올 수 있다.

3. 졸음이 쏟아지거나 걸음걸이가 이상하게 바뀐다.

4. 일반 두통이 아닌 이상한 느낌 혹은 예전보다 최악의 두통 같은 느낌이 든다.

5. 지속적인 구토와 메스꺼움이 있다.

6. 감각이 둔하거나 약해진다.

7. 발작을 경험한다.

8. 비정상적인 음성, 시각 또는 행동에 문제가 생긴다.

9. 균형을 잃는 상황이 발생한다.

10. 고열이나 발진이 있다.

두통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의사와 상담을 하고 대부분 두통은 심각한 건강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 다음 몸을 많이 움직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


글 Anna Lee, D.C.,M.s / 정리 에스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