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우리 아이, 수면마취 치료는 어떨까?

치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우리 아이, 수면마취 치료는 어떨까?

예전에 받았던 치과 치료가 아프고 불편했던 기억이 남아 있는 환자라면 어른도 공포와 불안감을느끼는 게 치과 치료이다. 하물며 어린아이로서는 치과에 가는 걸 겁내는 게 당연할 일이다.


(글 Francis Oh, DDS, PhM, MS, MA / 정리 에스카사 / 이미지 pixabay)


수면마취가 편안하다고 주장하는 의사와 환자가 있지만,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분도 있다. 치과 치료에 겁부터 먹는 아이일지라도 내 아이에게 마취까지 시켜가며 치료를 받아야 하나? 엄마 입장에서는 고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하루하루 썩어가는 충치는 어떻게 하나?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한 번쯤은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할 것이다. 수면마취는 과연 안전한 것인지, 아이들 수면마취 치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마취 치과 치료의 종류
수면마취 치과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그 방법에 따라 안전성과 효율성에 큰 차이가 있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있다.

1. 전신마취 치과 치료 (general anesthesia)
전신마취 치과 치료는 우리가 흔히 TV에서 보거나 큰수술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마취법이다. 치료계획 단계에서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 검사, 심전도 검사 등의 신체검사를 마쳐야 한다.

이럴 경우 치과 치료는 주로 이른 오전에 한다. 다른 수면 치료 요법보다 치료 중 통증에 의해 깨지 않아 가장 확실한 마취법이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호흡과 혈액순환을 억제하는 약제를 사용하므로 사고방지를 위해 치과 치료 외의 환자 감시 및 처지를 따로 담당하는 치과 마취과 의사가 같이하기를 권장한다.


2. 수면요법/심 진정법 (deep sedation/analgesia)
본인 스스로 호흡하기 곤란할 수도 있으나 혈액순환은 스스로 유지할 정도의 마취 요법이다. 치과 치료 중에는 수면을 취하므로 치료를 전혀 기억하지 못해 트라우마가 남지 않는다.


3. 의식 지정법 (conscious sedation)
수면마취법 중 가장 깨어나기 쉬운 요법이다. 편안하고 약간 졸음이 오는 상태이지만, 의식이 유지되는 상태이다. 환자 본인 몸 스스로 호흡과 혈액순환을 유지하기에 필요에 의해서 쉽게 마취를 풀수있는 게 장점이다. 단점은 통증을 쉽게 느껴서 치료 중에 깨기도 하고, 격렬한 움직임으로 치료 중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다.

간단히 설명하면 술이 많이 취한 상태와 비슷하다. 위에 나열한 진정 치료를 시작 할환자의 상태, 필요한 치과 치료 종류에 따라 결정되며 당연히 환자와 가족의 의견이 반영된다.


수면마취 치료에 적합한 환자는?

•과거 치과 치료 트라우마로 심한 공포와 불안을 느끼는 환자
•장시간의 치료 내지는 치과 수술을 편안하게 받고 싶은 환자
• 이미 다른 방법을 시도해 보았지만 치과 치료가 너무나 힘들었던 어린이가 가벼운 충치치료나 발치가 아닌 힘든 치료를 여러가지 해야하는 경우(예를 들어 소아 신경치료 등등)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나 중증 장애인의 경우


수면마취 치료 외에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나?

대부분 소아치과 치료에는 수면마취 치료를 권하지 않는다. 어린아이 대부분 통증이 아닌 두려움때문에 우는 것이므로 치료 분위기를 편하게 해주는 것이 마취 이상으로 중요하다.

심리적으로 안정을 주는 아산화질소 N2O(웃음가스/소기가스)는 소아치과뿐 아니라 성인 진정법으로도 유용하다. 흡입 마취제로써 마취 효과는 약하지만 안전하고 회복시간이 거의 필요 없다. 부모님이 아이에게 진실한 대화를 미리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당장 치과에 데려오기 위해 “하나도 안 아파, 아무것도 아니야.” 등은 치과에 대한 불신만 쌓인다. “좀 힘들 수도 있어. 아빠 엄마도 다 그렇게 치료받았단다. 나쁜 벌레를 없애고 나서 맛있는 거 먹을까?”

모든 사람이 당연히 겪는 일이고 아이 혼자만 겪는 게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켜 주면 아이는 치과에 오는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만일 수면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반드시 치과 마취과 의사나 마취과 수련 자격증이 있는 의사에게 치료받기를 권한다. 치과의사는 담당 치과 치료에 전념하다 보면 약재 사용과 환자의 상태 감시 및 적절한 처지를 동시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

담당 의사 외에 치과 마취과 의사와 함께 치료를 받을 경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환자의 과민반응이나 장기간의 전신질환으로 인한 불의의 응급상황이 와도 가장 빠른 대치와 최선의 치료가 가능하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수면마취가 필요한 경우일지라도 가능하다면 전신마취보다는 깨어나기 쉬운 수면마취나 의식 지정법 또는 진정 치료를 권한다.


글 Francis Oh, DDS, PhM, MS, MA
컬럼비아 치과 대학원 교수, 뉴저지 편안한 치과 원장
201_585_8050 / njcomfortdental@gmail.com

정리 에스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