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몸이 아픈이유! 살찌는 원인부터 찾아야

2019-08-12

점점 몸이 아픈이유! 살찌는 원인부터 찾아야


배고픔은 음식에 대한 인간의 본능이다. 음식은 우리에게 에너지를 제공하고, 우리는 행동하고 중요한 신체기관을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사용한다. 생존을 위해 충분한 에너지를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는 죽을 것이다. 이와 반대로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출처:pixabay)

우리는 현대 생활 방식에 적응하고, 첨단 기술의 이용으로 인해 활동량이 극적으로 감소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 직장이나 집에서 앉아서 생활하며 그에 따른 소량의 에너지만의 소모하고 있다. 우리 몸에 남아도는 에너지가 있다면,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만 할 것이다. 하지만, 도처에 음식 광고가 넘쳐나고 배달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너무나 쉽게 음식에 접근 가능하다. 어쩌면 우리가 살이 찌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른다.


나도 비만일까? BMI지수 

미국에 있는 성인 3명 중 2명은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간주한다. 성인 남성 4명 중 3명은 과체중이나 비만이며, 더 놀라운 사실은 6살에서 19살 연령대의 어린이와 청소년 3분의 1이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이것은 1980년에 비해 거의 3배 정도 오른 수치다. 비만은 신체 질량 지수(BMI)에 의해 정의되고, BMI는 체중을 신장으로 나눈 수치를 이용하여 계산된다. 이 수치가 25라면 과체중, 30이라면 비만에 속한다.


성인 1일 권장 열량

우리의 몸은 정상적으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 일정량의 열량이 필요하다. 칼로리는 호흡과 심장 박동같이 기본적인 신체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를 제공한다. 섭취하는 칼로리와 소비하는 칼로리가 동일할 때 체중은 그대로 유지된다. 하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때 체중이 증가하게 된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활동적인 일상생활을 하는 편이라면 하루에 2,400~3,000kcal, 적당히 움직이는 생활을 하는 경우 하루에 2,200~2,800kcal,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에 2,000~2,600kcal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매우 활동적인 경우 하루에 2,000~2,400kcal, 적당히 활동적인 경우 1,800~2,200kcal,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은 경우 1,600~2,000kcal를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우리가 살찌는 이유

인간은 생물학적으로 음식이 가까이 있으면 먹게 되고, 신체 활동이 필요 하지 않을 때 휴식을 취하게 된다. 이러한 생물학적 본능이 우리에게 학습되어 있으며, 이런 본능은 인간이 가장 위험한 물리적 환경에서 생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제 우리는 미리 프로그램된 생물학적 본능을 억제하고, 덜 먹으려고 하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살이 찌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있다. 건강에 안 좋은 음식은 싸고 잘 알려져 있으며 무엇보다 맛있다. 반대로 건강한 식품은 비교적 덜 알려져 있고 구하기 힘들고 비싼 편이다. 건강하게 먹고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편리하게 가공된 패스트푸드를 먹으며 점점 더 건강을 해칠 것인가? 우리는 가공된 패스트푸드를 먹으면서 멍하니 텔레비전이나 컴퓨터 앞에 앉아 편하게 있고 싶은 이 치명적인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


더 많은 정크 푸드 섭취 

가공된 정크 푸드는 혈액에 매우 빠르게 흡수되어 비정상적인 인슐린 반응을 일으킨다. 이 때문에 혈당 레벨의 변화를 크게 만들어, 더 배고프게 만들고 굶주림을 만족시키기 위해 더 많은 양의 음식을 먹게 만든다.


휴일 체중 증가 

일 동안에 과도한 음식 섭취로 인해 체중 증가 뿐만 아니라, 심장 마비와 뇌졸중의 위험 인자 중 하나인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당분이 높은 음료수와 과일 주스

가당 음료는 추가 설탕 섭취의 제일 큰 요인이다. 한 연구 결과는 가당 음료가 어린이 비만 원인의 60.1%임을 보여 주었다. 


운동 부족

직장 또는 가정에서 충분한 칼로리를 연소시키지 못하면 자연스레 비만이 된다.


가공식품 

가공식품에 포함된 식물성 기름을 다량 섭취할 시 비만의 위험에 노출된다.


주말 및 회식 자리에서 더 많은 음식 섭취 

주말이나 회식 자리에서 최대 72%의 칼로리 섭취량을 증가시킨다.


부족한 잠 

짧은 수면 시간은 가장 위험한 비만 요인 중 하나로, 수면 부족시 어린이의 89%, 성인의 55%가 비만율이 높아진다.


다양한 음식 종류와 증가된 칼로리 섭취량 

고지방, 설탕, 단순 탄수화물 섭취 시 비만이 되기 쉽다.


과체중과 비만과 관련된 위험 요인

제2형 당뇨병 

제2형 당뇨병 환자의 90%가 비만이며, 성인의 30%는 당뇨병 전증을 가지고 있다.


심장 질환 

복부 지방과 비만한 사람들이 걸릴 확률이 높다. 


간 질환 

간에 지방이 축적되어 간 기능 부전으로 이어진다.


관절염 

초과 체중으로 인해 관절염의 위험이 커진다.


 

과체중과 비만한 사람이 정상 체중의 사람보다 암(유방, 대장, 자궁, 신장)의 위험 인자가 많다.


음식은 즐거움을 주기보다 에너지 공급을 위해 섭취할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식과 운동 부족은 체중 증가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여러 가지 병들을 함께 불러온다. 우리의 생활 방식이 우리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더 오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글.정리 에스카사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