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불임 원인과 치료

2019-04-20

남성 불임 원인과 치료


남성 불임은 성공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이는 단란한 가정으로 가는 첫 걸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진출처=123rf)

1년간 정상적 성생활을 유지했는데도 임신에 이르지 못한 경우를 불임이라고 합니다.아이를 가지려 노력하는 커플의 약 15%정도가 불임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중 절반 가량이 남성 원인에 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남성 불임의 원인

남성 불임에는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는데, 약 30~40%는 고환 기능 이상 때문입니다. 볼거리 등 각종 감염, 방사선/화학요법 등 항암 치료, 외상 및 수술로 인해 고환 기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고환 주위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면서 생기는 정계정맥류(varicoceles)는 고환 온도를 상승시키고, 주위 체온을 높여 정상적 정자 생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불임 치료를 원하는 남성 가운데 40% 정도가 정계정맥류를 진단 받습니다. 무정자증, 또는 양적으로 적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정자를 생성하는 유전성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10~20%는 정관 폐쇄로 인한 불임인데, 정자를 고환에서 음경으로 이동하는 통로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정관 절제술이나 감염으로 인한 흉터, 유전성 폐질환인 낭성섬유증(cystic fibrosis)이 정관 폐쇄의 원인이 됩니다. 


정자 생성에 필요한 테스토스테론 및 다양한 호르몬 결핍도 남성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성 불임 중 30~40% 정도는 분명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진출처=123rf)


남성 불임 진단 및 검사

비뇨기과는 배뇨/생식 기관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외과 분야로 남성 불임에 대한 상담 및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은 상세한 병력을 파악하는 문진으로 시작되며, 정밀 검사를 통해 호르몬 저하 및 기타 신체적 요인들을 파악하게 됩니다. 고환의 크기 및 유무, 정관의 정상 기능성, 정계정맥류 등이 이같은 신체적 요인에 해당합니다. 정액 검사를 통해 정자의 양, 운동성, 형태를 체크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남성 호르몬 수치 및 유전적 요인을 파악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음낭 및 골반 주위의 종양, 정계정맥류, 정관 폐쇄 여부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남성 불임 치료

남성 불임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약물 치료, 수술 또는 보조 생식 기술 등이 있습니다.


▶ 외과 수술

정자의 이동 통로인 정관 기능을 회복시키는 정관 절제술은 97%의 성공적인 복원이 가능합니다. 정계정맥류 치료 수술은 60~70% 정도가 정자의 양, 운동성, 형태면에서 기능 향상을 보이며, 약 35% 정도의 임신 성공률이 기대됩니다.


▶ 약물 치료

호르몬 저하에 의한 불임은 직접적인 호르몬 투여나 호르몬 형성 촉진제를 2~3개월 정도 투여합니다.


▶ 보조 생식 기술

채취한 정액를 자궁으로 투입하는 자궁내 정자 주입술, 체외에서 정자와 난자를 혼합하는 체외 인공수정, 채취한 정자를 개별적 난자 안으로 주입시키는 세포질 정자 삽입술 등이 보조 생식 기술에 해당합니다.


글 Dr. David Shin

번역 Hyoungtae Edward K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