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충치 예방, 가장 좋은 방법은?” 실란트와 불소도포의 모든 것 /대구 닥터박치과

“소아 충치 예방, 가장 좋은 방법은?”

실란트와 불소도포의 모든 것


실란트와 불소도포, 이 두가지 치과 시술은 모두 충치 예방으로 잘 알려진 시술입니다. 불소 도포는 치아 전체를 덮는 방식으로 치아 형태에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실란트는 충치가 생길 가능성이 많은 부분, 즉 홈이 많은 어금니에 주로 많이 행하는 치과 시술입니다.


Q. 불소 도포의 충치 예방 효과는?
불소, 치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충치 예방 성분입니다. 하지만 치약은 삼킬 우려가 있어 매우 저농도의 불소만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고농도의 불소를 치아에 바르는 ‘불소도포' 방법으로 소아 충치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불소 도포는 치아 사이사이 또는 편평한 면에 젤 형태의 약품을 발라 압력을 가하면 액체로 변하면서 불소가 치아 표면을 코팅하며 충치를 억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불소 도포의 치아우식증 예방효과는 약 30%~70%로 알려져 있습니다.

 
Q. 불소 도포의 주기와 불소도포의 대상은?

도포 주기는 개인에 따라 년 2~4회이며, 불소 도포에 가장 적합한 대상은 칫솔질 요령이 부족하거나 음식을 오랫동안 물고 있는 취학 전 아동입니다. 특히 영구치 어금니가 맹출하는 기간(만6세 정도)에는 3개월마다 바르는 것이 좋고, 교정용 브래킷을 장착 중인 환자에게도 치면 탈회 방지에 우수한 효과가 있어 주기적으로 불소도포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충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불소 도포 후 주의사항은?
불소도포 후 주의사항으로는 도포 후 치아가 일시적으로 노랗게 보일 수 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칫솔질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량의 불소 섭취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1시간 정도는 침을 삼키지 말고 뱉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불소도포를 하기 전에는 식사 후 내원할 것을 권장합니다. 30~40분 정도 양치를 하지 않도록 하며, 4~6시간 동안 단단한 음식물 섭취나 칫솔질은 금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실란트란 무엇인가요?
우식증의 발병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음식물이 잘 끼고 홈 부위가 오목하여 접근이 어려워 양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기진단과 함께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가장 좋은 시술법은 바로 실란트입니다. 실란트는 ‘복합레진’이라는 충전재를 사용하여 치아표면의 홈이나 구멍을 막은 뒤 단단하게 굳히는 시술 입니다.


Q. 실란트의 충치 예방 효과는?
홈 메우기의 치아우식증 예방효과는 40~70% 정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보통 갓 나온 어금니(제1대구치)가 적용해야 할 가장 중요한 치아로 알려졌지만, 이외에도 칫솔질이 잘 안 된 제2 대구치도 우식 발생 가능성이 높으므로 홈 메우기가 필요합니다. 맹출 중인 치아로 홈이 일부만 드러나고 완전히 드러나지 않은 경우나 잇몸이 부분적으로 덮여있는 치아의 경우는 칫솔질 교육과 함께 좀 더 맹출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Q. 실란트 시술 대상과 비용은?

실란트 시술은 지난해 10월부터 본인부담률이 기존 30~60%에서 10%로 인하되면서 경제적인 부담감 또한 매우 감소했습니다. 6세 미만 기준 약 5,500원, 6세 이상은 6,800원 정도입니다. 현재 만 18세 이하는 충치가 발생하지 않은 제1, 2 뒤어금니(양 쪽 4개)만 보험을 적용하고 있으며 보험 금액은 기본 진료비를 포함해 약 5,000원에서 6,000원 정도가 되며, 치아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약 2~3000원씩 증가합니다. 여러 개를 한꺼번에 하게 되면 비용이 조금 줄어들긴 하나, 적절한 시기(맹출 직후)에 바로 치료하는 것이 충치 예방에 아주 중요한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글 닥터박치과 보철전문의 박상훈

정리 에스카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