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드름 예방법과 홈케어 방법

청소년 여드름 예방법과 홈케어 방법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고 싶지만 여드름은 청소년기에 오는 흔한 피부 현상으로 심한 경우에는 자신감마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났다고 해서 짜거나 하지 말고 예방법을 확인하고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여드름 홈케어 방법을 동원해보세요.


여드름은 청결과는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잘 씻지 않아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유분이 많은 부위에 특히 많이 생겨요.


청소년기에는 얼굴과 가습, 어깨 등에 유분이 많이 발생하는데 박테리야균의 일종이 숨구멍을 막아 여드름을 발생시킨답니다. 하지만 여드름이 심하고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비만증상이 있는 여학생이라면 호르몬의 이상일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확인을 해볼 필요가 있어요.


- 청소년 여드름 어떻게하면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오일 성분이 없는 비누나 클렌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2. 선크림을 꼼꼼히 발라 피부를 보호해 주어야 해요. SPF15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요. 매일 아침에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날씨가 흐리거나 계절에 따라서 선크림을 바르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모자를 착용했더라도 선크림을 발라 자외선으로부터 차단 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3. 우유나 초콜릿 등의 지방질이 여드름을 촉진시킨다는 과학적 증명은 없습니다. 특별하게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



- 어떻게 치료할까요? 여드름 홈케어 해봐요!


심하지 않을 경우 여드름 홈케어 방법

살리실산 성분이 함유된 비누와 로션, 크림 등의 제품이 도움이 돼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약품 중에는 피부에 건조함을 일으킬 수 있어 오일프리 로션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요. 흔히 사용하는 바세린과 아쿠아포 등의 끈적한 타입은 피부의 숨구멍을 막아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심할 경우 홈케어 방법

벤조일 퍼옥사이드가 함유된 크림이나 젤을 사용하면 도움이 돼요. 하지만 이 약의 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간혹가다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수건이나 옷의 색이 별할 수 있어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해요.


일반 약품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에게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미 흉터가 생긴 상처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요?


주로 손으로 짜는 등 부위를 자극했기 때문에 상처가 발생해요. 상처로 피부가 착샌된 경우 적절한 약품을 쓰거나 레이저로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이 경우에도 선크림은 꼭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선크림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잘 챙기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피부를 위한 가장 첫 단계인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것만으로도 차후 올 수 있는 피부질환과 노화를 막을 수 있답니다.


흔한 청소년의 여드름은 홈케어로 충분히 예방을 하고 너무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꼭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에스카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