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식주택 구매 전, 10가지 체크리스트

2019-08-08

세컨하우스의 꿈이 현실로

이동식주택 구매 전, 10가지 체크리스트

(사진출처 = pixabay)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가 급격히 변하면서 팍팍한 도심에서 벗어나 귀농, 귀촌의 꿈을 꾸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정적이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준비하는 50·60세대뿐만 아니라, 조금 더 특별한 신혼을 꿈꾸는 20·30까지 이제 전 연령층이 자연과 함께하는 삶을 꿈꾼다. 이에 따라 도심 외곽의 전원주택이나 경치 좋은 휴양지의 타운하우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막상 만만치 않은 건축비에 땅값까지 하나하나 따지고 보니 그저 꿈에 불과한 이야기다.


하지만, 원래의 주거 라이프를 유지하더라도 또 한 채의 집을 더 구매해도 큰 부담이 없는 실용적인 세컨하우스가 주목받고 있다. 바로 현실 가능한 비용으로 삶의 질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이동식 주택이다. 휴식과 힐링을 위해 주말에만 이용할 주택 혹은 농작물 재배를 위한 농막 등 필요한 기능에 따라 원하는 형태의 주택을 쇼핑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제 적은 비용으로 컨테이너 하우스나 이동식 주택을 구입해 전원생활을 즐기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다음은 이동식주택 선택 시 꼭 짚어봐야 할 열 가지 체크리스트다. 

1. 편리한 도심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가? 

2. 불편함이 없고 실용적인 설계인가?

3. 건축 면적은 작게 마당은 넓게 개발해 자산가치를 상승시키는 재테크 효과가 있는가? 

4. 1가구 2주택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 가능한 이동식주택인가? 

5. 가족이 함께 쉬는 공간, 즐기는 공간, 생산적 공간이 될 수 있는가? 

6. 조경이 입지와 어울리는가? 

7. 건축면적은 작아도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있는가? 

8. 단열과 내구성이 좋은가? 

9. 실내에서 자연을 품을 수 있는 조망권인가? 

10. 이웃의 주거 만족도가 높은 편인가? 


이동식주택은 공장에서 최대 90%까지 완성한 형태로 현장에 설치하는 방식의 ‘저비용 고효율’ 실현이 가능한 주택으로, 매우 투자가치가 높다. 위와 같은 체크리스트 이외에도 이동식주택의 용도에 따라 자신만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꼼꼼하게 따져보고 실패 없는 세컨하우스의 꿈을 이뤄보자. 




도움말 청도 이동식주택 시공사 <해피홈>

글/정리 에스카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