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성공 창업 가이드

2019-08-01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성공 창업 가이드


왕년에 잘 나가던 여성파워 1인이었던 K모 과장, 그러나 지금은 아이들을 학교 보내고 경력단절 여성이 되었다. 직장이라는 튼튼한 울타리 안에 보호받고자 재취업을 시도해보지만 성에 차질 않는다. 우리나라 청년 실업률 11.2%(2017년 4월 통계청 기준), 체감 실업률은 이미 20%를 넘어섰다. 퇴근이 늦은 남편의 직장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 아이들은 커 가고 앞으로 지출될 돈은 불 보듯 뻔하다. 마음은 조급해 오고 지금부터 서서히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강박감이 물밀듯 밀려온다.

(출처:pixabay)


창업으로 성공한 이들의 성공신화를 들으면 마냥 부럽기만 하다. 아이템 좋고 나만 열심히 한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도 같은 자신감이 솟구치나 현실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실패를 최소화하고 성공한 창업가로 자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창업을 꿈꾸는 이들은 주목하자.



1. 예비 창업자라면 이것부터 체크하자

나는 준비된 창업자인가?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지 말자. 창업이란 사업의 경영자가 되는 것인데 경영부분을 단순히 회계·경리 업무 정도로만 생각하고 사람을 고용하면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창업자는 경영지식은 물론 실무적인 부분 에서도 모든 것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기술과 아이디어는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 속담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좋은 기술은 창업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이겠지만 그 기술을 어떻게 활용 하느냐를 통해 값진 제품을 개발하고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타겟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면 날개 돋친 듯 팔릴 것이라는 생각은 큰 오산 이다. 제품을 만들기 전에 상품을 구매할 소비자와 목표시장을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

창업자금은 충분한가?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술, 경영능력을 모두 갖추었으나 자금력이 부족해 제대로 된 제품을 생산하지 못하거나 창업 준비 중 포기하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최소한의 자금으로 창업을 준비하지만 생각지도 않은 부분에서 자금이 필요할 때가 발생하게 된다. 창업자금 운용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 정부에서 최저금리로 운영하는 창업지원금사업 참여방법 등 창업 후 발생할 수 있는 자금 조달방법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홍보, 광고에 관한 계획은 세워뒀는가?
차려놓으면 소비자가 찾아올 것이라는 생각은 지극히 개인의 착각이다. PR시대라고 할 만큼 우리는 무수한 홍보물을 접하고 산다. 기본적인 현수막, 전단지, TV광고는 물론이고 블로그, SNS 등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홍보방법 등 시대의 흐름에 따라 날로 발전되고 세부화되고 있다.


2. 초보 창업자들이 할 수 있는 창업 방법
자금이 풍족하다면 모를까 창업자들의 대부분은 소자본으로 창업에 대한 구상을 하게 된다. 무리하게 시작했다가 어려움이 닥치면 위기를 극복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자본금이 얼마이건 간에 성공에 대한 부푼 꿈 뒤에는 실패라는 두려움이 그림자처럼 붙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한 초보 창업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초기 투자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소자본 창업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과 수입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적인 사업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되면 사업장 확장에 따른 재투자 및 또 다른 창업 시도에 대한 두려움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성행하는 인터넷을 이용한 무점포 창업, 오픈마켓 창업, 매장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 임대료도 줄이고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샵인 샵 창업, 기술과 경영비법을 배울 수 있는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 등 소자본을 통한 창업으로 사업에 대한 시작을 다지자.

3. 투잡, 소자본 창업 성공비법
직장을 다니고 있고 창업을 생각하고 있지만 당장에 직장을 그만두기에는 불안할 것이다. 요즘은 다양한 소자본 창업이 붐을 타면서 투잡을 통해 창업을 시작하려는 이들이 적지 않다. 투잡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그들에게 묻고 싶다. “당신은 돈 벌기가 쉽다고 생각하십니까?” 단단한 마음가짐으로 소자본을 이용한 투잡을 고려하고 있다면 우선 자신의 적성을 고려해 자칫 지칠 수 있는 사업을 즐길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라고 말하고 싶다.

몇가지를 나열하자면 재택근무도 가능한 나만의 패션비즈 악세사리, 요즘 주부들에게 관심이 되고 있는 영어도서관 사이트 부업, 맞벌이 가정,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반찬가게 운영, 한국인들에게 대중적인 기호식품으로 자리한 소규모 카페매장 등을 들 수 있다.


4. 여성의 성공 창업을 위한 가이드
결혼 및 출산, 육아로 인해 오랜 시간을 실무와 단절되다 보면 창업 전선에서 남성이나 청년들에게 절대적으로 분리할 수밖에 없다. 여성들이 창업을 준비한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념해야 한다.

. 본인의 취미, 혹은 재능을 발견한다.
. 창업하고자 하는 업종의 경쟁 상태를 조사해 경쟁이 심하거나 젊은 사람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업종은 가급적 피한다.
. 공동창업이 가능한가를 검토하며 주변에 도와줄 사람이 있는가도 파악한다.
. 창업의 목적을 생각하고 고정적인 수요가 있는가를 고려한다.
.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는 업종인가를 고려하고 힘든 노동을 필요로하는 업종은 피한다.
.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창업정보에 대한 노하우를 쌓고 창업박람회, 창업교육 등에 적극 참여하다 보면 창업에 대한 구체적인 밑그림이 그려질 것이다.


5.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홍보와 광고전략
홍보와 광고방법은 다양하다. 상가책자 및 생활정보지 등을 활용한 인쇄홍보, 언론을 활용한 홍보 진행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홍보를 들 수 있다. 온라인 홍보와 광고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html에 대한 이해와 이미지 등록방법을 배워둘 필요가 있는데 카페나 블로그 운영, 키워드 광고, 동영상(UCC)을 활용한 광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쇼셜커머스 활용, 앱을 활용한 광고 등 소비자 분석을 통한 다양한 홍보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


글 에스카사 편집부
도움말 김영문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