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 효능

2018-06-28

고사리 효능

고사리는 고사리과의 식물로 순이 올라와서 어린애 주먹처럼 아직 잎이 펴지지 않았을 때 채취, 삶아서 식용으로 쓴다. 특히 예부터 봄비가 내린 후 새순이 돋을 때 채취한 고사리는 단백질이 풍부해 ‘산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할 정도다. 고사리는 차고 활한 성질이 있어 열이 많고 기운이 위로 잘 뜨는 사람이나 몸이 부으면서 속에 열이 있고 소변이 잘 안 나오거나 대장에 열독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한방에 쓰이는 고사리 효능
<동의보감>, <방약합편 약성가>, <중약대사전>에는 ‘고사리는 성질이 차고 활(滑)하며 맛이 달다.’, ‘열을 내리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 고 적혀 있다. 중국 본초도감에는 맛이 달고 성질은 차며 열을 내리고 장을 윤택하게 하며 담을 삭히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어서 감기로 인해 열이 나거나 이질, 황달, 고혈압, 장풍열독 등에 효과가 있다고 했다. <본초강목>본초강목에서는 ‘오장의 부족한 것을 보충해 주며 독기를 풀어준다’라고 쓰여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고사리
고사리는 칼슘과 칼륨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다.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피부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줘 피부의 노화를 늦춰준다.

뼈 강화와 골다공증 예방
고사리에는 칼슘과 석회질 성분이 풍부해 이로 인해 고사리를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므로 골다공증 예방에 좋을 뿐만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발달이나 체력증진에도 효능이 있다.

다이어트 및 변비개선
고사리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39kcal이다. 고사리는 열량이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다. 식이섬유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좋다.

눈 건강
고사리에 풍부한 비타민A가 시력을 향상하고 눈을 보호해주는 등의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 특히, 고사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과 관련이있는 질환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살균효과
예로부터 구충제 대용으로 고사리를 이용할 정도로 살균 효과가 뛰어나다. 고사리의 산성다당류가 체내에 침투한 병원체의 세포막을 파괴하여 살균 작용을 해준다. 염증으로 인한 발열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항암효과 및 빈혈, 불면증 개선
고사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암세포가 체내에 흡착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암 작용을 해준다. 또한, 풍부한 철분은 빈혈을 예방해주고, 수면을 유도해주는 고사리 효능으로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에스카사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