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 먹는방법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 !

2019-08-19

새싹보리 먹는법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 !


근래 방송 매체를 통해 건강식품으로 조명 받는 새싹보리는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활용성도 무궁무진한 식품이다. 가열할 경우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어 보통 생으로 먹거나 분말로 가공해 음료에 간편히 타 먹거나 드레싱으로 만들어 먹는다. 이렇듯 먹기 좋고 혈관 개선, 뼈 건강 개선, 면역력 향상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닌 새싹보리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들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과하게 섭취하면 독이 되는 법이다. 새싹보리의 효능 및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출처:pixabay)

새싹보리란 무엇일까?

새싹보리는 일반 보리가 파종된 후 일주일가량이 지나 10~20cm 정도 자란 어린 새싹을 의미하며 보통 분말이나 티백으로 많이 섭취한다.

(출처:pixabay)

새싹보리의 효능

다이어트에 뛰어난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며 중성지방 및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효능을 지닌 폴리코사놀,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또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고구마의 20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이 뛰어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피부미용에 뛰어난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주근깨, 기미 제거에 좋으며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SOD(Super Oxide Dismutase)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와 미백효과가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새싹보리 분말, 밀가루, 물을 섞어 천연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신경 안정에 좋은 새싹보리

새싹보리에는 뇌 신경전달물질로써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는 ‘가바’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우울증 및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 향상, 심적 안정을 갖추는 데 효과적이다.


혈관 개선에 좋은 새싹보리

새싹보리는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며, 새싹보리에는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과 폴리코사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새싹보리에 함유된 풍부한 칼륨은 혈중 나트륨 농도를 조절하고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혈관질환 및 성인병 예방에 좋다.


뼈 건강 개선에 좋은 새싹보리

새싹보리는 시금치의 4배에 달하는 마그네슘, 11배에 해당하는 칼슘, 18배에 해당하는 칼륨을 함유한 식품이다. 이렇듯 새싹보리는 뼈 건강에 좋은 성분을 고루 갖추고 있으며, 이 가운데 마그네슘은 특히 체내 염증을 해소하는 효능도 있어 관절염에도 효과적이다.


해독작용을 하는 새싹보리

새싹보리에 함유된 폴리페놀의 일종인 사포 나린 성분은 간 기능을 향상하고 해독 능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새싹보리는 숙취 해소에 효과적이고 대사증후군 및 예방에도 좋다.

(출처:pixabay)

새싹보리의 부작용

새싹보리에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으나 어떤 식품이든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과다 섭취 시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시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새싹보리의 하루 권장량은 10g 정도로 분말로는 하루에 티스푼으로 2, 3번 정도 섭취하는 게 좋다.


새싹보리 먹는 방법

새싹보리는 보통 간편하게 분말이나 티백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고, 가열하지 않고 생으로 먹기도 한다. 분말을 음료에 타 마시거나 다양한 요리에 곁들여 먹는 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샐러드나 시리얼과 함께 먹어도 좋다. 


조금 특별한 방법으로는 새싹보리를 활용한 해독주스가 있다. 새싹보리 분말 10g, 바나나 3개, 우유 700mL를 믹서에 갈아주면 새싹보리와 바나나의 식이섬유가 결합한 훌륭한 해독주스가 완성된다. 식이섬유가 노폐물을 흡착에 배출하기 때문에 아침, 점심, 저녁 세 번에 걸쳐 마시면 더욱 더 효과적이다.


글.정리 에스카사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