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 아이와 함께 규칙정하기

부모교육 / 아이와 함께 규칙정하기

- 자녀가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바로 벌을 주거나 꾸중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자녀의 건강 또는 안전에 별 영향이 없는 행동을 할 때 부모는 반응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행동은 부모 또는 다른 사람의 관심을 (negative attention seeking behaviors) 끌려고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글 Eunja Park Talbot_심리학 박사 / 정리 에스카사 / 이미지 pixabay)


첫째 자녀가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 몇 가지 약속을 정한다(Structured environment).

매일 규칙적으로 해야 하는 일과 정해진 시간대별 해야 할 일(예를 들면 아침, 저녁 식사는 30분, 잠자는 시간, 공부하는 시간 등)과 각자 가정에 맞는 약속(거짓말을 하면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하는지, 식사는 식탁에서만 하기, 숙제하고 놀기 등)을 정해놓고 자녀에게 잘 설명한 후 정해진 규칙대로 실행하게 돕는다. 꾸준히 일관성이 있게 생활을 하면 자녀는 이러한 규율을 습관적으로 따르게 되고 바른 품성을 갖게 된다.


(글 Eunja Park Talbot_심리학 박사 / 정리 에스카사 / 이미지 pixabay)


둘째 자녀가 부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바로 벌을 주거나 꾸중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건강 또는 안전에 별 영향이 없는 행동을 할 때 부모는 반응을 보이지 말아야 한다. 자녀의 이러한 행동은 부모 또는 다른 사람의 관심(negative attention seeking behaviors)을 끌려고 하는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대신 자녀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일관성 있게 관심을 보이면 대부분 그와 비슷한 행동을 (positive attention seeking behavior) 다시 한다. 이때 중요한 점은 자녀가 긍정적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에 맞는 칭찬이나 인정을 바로 해주어야 한다. 그러나 작은 일임에도 지나친 과잉 칭찬을 한다거나 바람직한 일을 해도 아예 무반응을 보이거나 칭찬을 해주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한다.


셋째, 규칙에 대해 자녀의 동의를 구한 후 잘 설명해주고 효율적 실행방법을 함께 의논한다. 가정마다 규칙을 어떻게 실행할 지, 자녀의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칭찬 또는 노력에 대한 보상은 얼마나 어떻게 할지 등을 먼저 자녀와 상의하거나 동의를 구한 후 충분히 설명해주고 의논을 해야 한다.


또한, 부모 중 한 사람이 아이를 다스리는 방법이나 꾸중하는 방법이 같지 않아도 간섭하지 말고 나중에 둘만 있을 때 그 문제에 대해 상의해야 한다. 그래야만 자녀는 부모가 같은 생각으로 자신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애쓴다는 것을 깨닫는다.


(글 Eunja Park Talbot_심리학 박사 / 정리 에스카사 / 이미지 pixabay)


넷째 자녀의 문제점이나 행동을 검토하고 잘못된 행동에 따른 결과까지 잘 설명해준다. 대부분 아이는 어떠한 그릇된 행동을 하더라도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관한 결과까지 생각하지 못한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의 문제가 되는 행동에 대해 검토하고 그 결과까지 잘 설명해줘야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 후 자녀와 함께 문제가 되는 사항을 대화로 풀어나가고 자녀의 의견을 받아들이며 규칙에 반영시킨다. 이유는 부모와 함께 상의하여 결정한 규칙을 더 잘 실천하고 자신이 선택한 행동의 결과를 더 잘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글 Eunja Park Talbot_심리학 박사

맘모스 대학에서 상담 심리 석사 학위를, 에시바 대학에서 임상 심리학 박사 학위을 받았다. 현재, 발달 장애 소아, 청소년, 성인을 위한 검사, 치료 및 부모 교육, 컨설팅을 하고있다.

/ 정리 에스카사